유튜브 쇼츠 수익 구조 YouTube Shorts Fund

유튜브에서 보면 60초 이내의 짧고 임팩트 있는 동영상들이 인기를 끄는 것을 보게 됩니다. 갈수록 영상도 긴 스토리보다는 요즘 세대의 취향에 맞는 짧고 핵심적인 영상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유튜브 쇼츠가 어떻게 수익화가 가능한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쇼츠-수익-구조-YouTube Shorts Fund-썸네일


유튜브 쇼츠란(YouTube Shorts)

유튜브 쇼츠의 대두 배경은 짧은 영상으로 인기몰이하던 경쟁 플랫폼인 틱톡에 대항하기 위해 내놓은 60초 미만의 짧은 영상 콘텐츠로서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을 유튜브 플랫폼으로 흡수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또한 유튜브 쇼츠는 스마트폰과 YouTube 앱의 Shorts 카메라만 있으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시청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구조

유튜브 쇼츠는 길이가 짧고 주제가 농축 성이 있는 영상으로서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영상의 길이가 너무 짧아서 유튜브 채널처럼 중간에 광고를 넣어 수익을 창출하기에는 제한이 있었습니다.

이에 유튜브에서는 유튜브의 성장에 지대한 도움을 주고 있는 쇼츠 크리에이터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자 도입한 것이 바로 1억 달러 상당의 YouTube Short Fund입니다.

참고로 유튜브는 2023년부터 유튜브 쇼츠의 광고 수익을 두 가지 풀(pool), 즉 영상 창작자와 영상 배경음악 저작권자 영역으로 분리하여 배분할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쇼츠 영상에 이미 저작권이 있는 멜로디가 배경음악으로 삽입되기 때문입니다.



YouTube Shorts Fund

YouTube Shorts Fund는 창의적인 자신만의 Shorts 동영상을 만들어 YouTube 커뮤니티에 즐거움을 선사한 크리에이터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1억 상당의 기금입니다.

이 기금으로 2022년 하반기부터 유튜브 쇼츠 동영상으로 가장 많은 참여를 기록한 크리에이터들을 선정하여 100달러~10,000달러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유튜브 쇼츠 동영상 만들기

YouTube의 Shorts 동영상 제작 도구를 사용하면 다중 세그먼트 카메라로 최대 60초 길이의 짧은 동영상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계정을 로그인하여 아래에 있는 유튜브 스튜디오를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에 있는 만들기를 클릭하고 동영상 업로드를 클릭하여 파일을 선택하여 드래그 앤 드롭하여 업로드합니다. 

3. 최대 60초와 가로세로 비율이 정사각형 또는 세로 비율인 동영상 파일이어야 합니다.

4.제목 또는 설명에 #Short 를 포함하면 유튜브에서 내 Shorts 동영상이 추천됩니다.

다음 이전